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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림트와 훈데르트바서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Bunker de Lumières GUSTAV KLIMT
구스타프 클림트색채의 향연
Culturespaces Digital - Bunker de Lumières - Gustav Klimt 2018 - Directors : G. Iannuzzi - R. Gatto - M. Siccardi - Sound track L. Longobardi - © Gianfranco Iannuzzi

전시개요

전시명
몰입 전시구스타프 클림트 / 색채의 향연
전시날짜
2018.11.16 (FRI) ~ 2019.10.27 (SUN)
개요
황금빛의 향연이 펼쳐지는 환상적인 경험
상영시간
30분
서문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 1862-1918)는 19세기 후반 제국주의 시대 비엔나의 호화로운 예술문화의 상징인 순환도로 링슈트라세(Ringstrasse)의 대표적인 장식 화가로 손꼽히고 있다. 새 시대의 여명에서 클림트는 심층적인 예술의 재건을 열망하는 빈 분리파(제체시온) 운동을 이끌었다.

클림트는 논란만큼이나 큰 각광을 받으며 근대 회화의 길을 열었다. 황금과 화려한 장식이 특징인 그의 작품 중 가장 유명한 <키스(The Kiss)>는 빈 분리파 혁명의 상징으로 남아있다.

이번 몰입형 전시는 클림트의 독특한 특성과 성공을 집약한 황금시기와 초상화, 풍경화를 중심으로 준비되었으며, 한스 마카르트(Hans Makart, 1840-1884), 에곤 쉴레(Egon Schiele, 1890-1918) 등 당대 비엔나의 위대한 화가들의 작품들 또한 전시하고 있다. 쉴레는 19세기 후반 비엔나를 휩쓴 예술 정서와 감흥, 그리고 클림트의 작품에 영향을 받아 새로운 형태로 풍경과 인체를 표현했다.

전시상세

클림트의 독특한 특성과 성공을 집약한 황금 시기와 초상화, 풍경화를 중심으로 준비되었으며, 한스 마카르트, 에곤 쉴레등 당대 비엔나의 위대한 화가들의 작품들 또한 전시하고 있다.

전시상세 이미지 Culturespaces Digital - Bunker de Lumières - Vincent van Gogh 2019 - Directors : G. Iannuzzi - R. Gatto - M. Siccardi - Sound track L. Longobardi - © Gianfranco Iannuzzi

비엔나의 신고전주의
클림트와 마카르트의 신고전주의 프레스코 작품이 빈 미술사 박물관(Kunsthistorisches Museum) 건축물에 차례로 등장한다. 그림과 건축 간의 대화는 부르크 극장(Burgtheater)의 기념비적인 천장 장식으로 더욱 정교하게 진행된다. 프란츠 마치(Franz Matsch)가 신화적 해석과 함께 다채롭고 시적인 작품들로 문명의 길을 보여준다면, 젊은 클림트는 반대로 세기말적인(fin de siècle) 비엔나의 유행과 스스로를 분리시킨 또 다른 예술 접근을 시도한다.

전시상세 이미지 Culturespaces Digital - Bunker de Lumières - Vincent van Gogh 2019 - Directors : G. Iannuzzi - R. Gatto - M. Siccardi - Sound track L. Longobardi - © Gianfranco Iannuzzi

클림트와 빈 분리파
분리파의 집(제체시온)은 1897년 예술 부흥을 목표로 하는 새롭고 창의적인 비엔나 예술운동의 전시공간으로 탈바꿈한다. 분리파의 집의 유려한 외관은 황금장식으로 화려한 특성을 더하게 된다. 그래픽 디자인은 주 소통수단인 베르 사크럼(Ver Scrum)의 출간 및 포스터와 함께 또 다른 표현 방법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비엔나의 "아르누보(Art Nouveau)는 기하학적인 개념으로 차분하면서도 단언적인 장식을 보여준다.

전시상세 이미지 Culturespaces Digital - Bunker de Lumières - Vincent van Gogh 2019 - Directors : G. Iannuzzi - R. Gatto - M. Siccardi - Sound track L. Longobardi - © Gianfranco Iannuzzi

클림트 : 황금시기
클림트는 분리파의 집 벽에 대표작인 <베토벤 프리즈(Beethoven Frieze, 1902)>를 그린다. 여기서 클림트의 화풍은 신고전주의에서 전면적인 상징주의로 진화하게 된다. 벽면을 황금으로 도색하여 장식주의 특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황금장식과 원근법을 무시한 표현방식은 황금시기의 주요 특징으로 대표작인 <아델레 블로흐-바우어의 초상(Portrait of Adèle Bloch-Bauer, 1907)>과 <키스(The Kiss, 1908)>에도 잘 드러난다.

전시상세 이미지 Culturespaces Digital - Bunker de Lumières - Vincent van Gogh 2019 - Directors : G. Iannuzzi - R. Gatto - M. Siccardi - Sound track L. Longobardi - © Gianfranco Iannuzzi

클림트와 자연
클림트는 빈 분리파와 결별한 후 시각과 색채에 대한 고민을 더욱 풍부하게 만든 풍경을 새로운 예술 모티브로 삼아 탐구를 시작한다. 그의 손끝아래 풍경은 "인상주의" 기법을 더해 <양귀비 언덕(Poppy field, 1907)> 같은 작품으로 구현된다. 그는 또한 호반마을과 삼림지를 그리기도 했다. 건물, 꽃밭, 나무의 몸통, 나른한 모습의 인간 형체를 그리는 방식과 때로 덧붙여진 나레이션으로 클림트가 특히 기하학적 형태를 선호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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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곤 쉴레
클림트와의 우정과 예술적인 교감은 쉴레가 유럽 예술계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바탕으로 작용했다. 쉴레는 이에 그치지 않고 그만의 독특한 화풍과 기법을 개발했다. 위대한 두 예술가가 서로에게 미친 영향은 풍경을 묘사한 작품들을 통해 분명하게 드러난다. 쉴레는 무엇보다 인체해부에 대한 훌륭한 관찰자였다. 그는 세밀한 연구가 가능할 정도로 인체를 최대한 해체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인체를 묘사한 작품들과 초상화들은 그의 개인사를 반영하고 있다. 표현을 극대화한 초상화들이 지나가면 서로 뒤얽힌 인체가 리듬에 맞춰 움직이기 시작하며 관람객들의 흥미를 더욱 자극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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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림트와 여성 : 색채의 향연
클림트는 황금시기 이후 점차 색채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구하기 시작한다. 그의 작품에서 여성들은 색으로 뒤덮여 웅장하면서도 아름다운 존재감을 발산한다. 관능적이고 기품 있는 여성을 담은 클림트 초상화 속의 의상과 천은 배경 모티브와 혼재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화려함은 때로 그가 추상미술에 근접했다고 오인하게 만든다. 꿈을 연상시키는 시각표현으로 묘사되는 여성성에 대한 찬사는 클림트가 그들의 아름다움에 매혹되었음을 여실히 드러낸다.

구스타프 클림트

구스타프 클림트는 젊은 시절부터 예술과 장식에 독특한 흥미를 나타냈다. 그는 1876년 비엔나 장식예술학교(Vienna School of Decorative Arts)에 입학했다.
클림트의 초기작들은 르네상스에서 영감을 얻은 비엔나 출신 예술가 한스 마카르트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
클림트는 단시간에 재능을 인정받아 부르크 극장(Burgtheater)과 빈 미술사 박물관(Kunsthistorisches Museum) 등 유수 단체와 작품계약을 하게 되었으나 곧이어 예술계와 등지게 된다. 1897년 다른 예술가들과 함께 베르 사크룸(Ver Sacrum, "성스러운 봄")이라는 잡지를 창간하고 그 유명한 "분리파(제체시온)"운동을 이끌게 된다.
빈 분리파 운동에 참가한 예술가들은 상징주의와 프랑스 인상주의, 그리고 일본 판화를 수용했으며, 이를 오스트리아 아방가르드에 표출시켜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된다.
이들은 또한 미술과 장식미술간 연관성을 수립하고자 노력했다. 장식미술은 순수미술과 비교해 열등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의 수많은 작품에서 드러난 반 체제적인 특징에도 불구하고 클림트는 베토벤 9번 교향곡을 묘사한 <베토벤 프리즈(Beethoven Frieze)>를 위시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20세기 초는 그의 황금시기로 <아델레 블로흐-바우어의 초상(Portrait of Adèle Bloch-Bauer, 1907)>, <물뱀(Water Serpents)>, <다나에(Danaé)>를 비롯한 많은 작품을 배출했다. 브뤼셀 스토클레 궁전(Palais Stoclet)에 모자이크 양식의 프레스코를 그리기도 했다.
황금시기가 지난 후 클림트는 시대에 뒤쳐졌다고 여겨 빈 분리파에서 나와 풍경과 장식 우화 창작에 집중한다.
클림트는 부유한 고객들을 위해 그린 여성 초상화와 관능적인 작품들로 명성을 유지했다. 그의 작품은 찬사와 비난을 동시에 받았으나 미술사에 독특한 지위를 구축했다.
구스타프 클림트는 20세기 예술표현의 총합적인 재건을 이끈 선구자 중 한명으로 기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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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곤 쉴레

에곤 쉴레는 젊은 시절부터 드로잉에 큰 관심을 보였다. 1906년 빈 미술 아카데미(Vienna Academy of Fine Arts)에 입학했으나 보수주의를 견디지 못해 곧바로 자퇴한다.
그는 같은 시기 기존 질서에 반하는 젊은 작가들과 함께 신 예술가 그룹(Neukunstgruppe)을 결성한다.
그는 17세에 당시 45세인 구스타프 클림트를 만나게 된다. 이러한 결정적인 만남을 통해 그는 클림트를 인생의 멘토이자 영적 가이드로 삼게 된다..
이들의 교감은 상호적이었으며 클림트의 후원을 통해 비엔나 아방가르드 집단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빈 분리파와 유겐트스틸(Jugendstil, 아르누보) 혹은 청기사파(Der Blaue Reiter) 등의 예술운동에 매료되었으나, 그는 곧바로 독일과 비엔나의 주요 예술 운동과 거리를 두게 된다. 쉴레의 작품에는 그만의 독특한 인물 묘사로 충격적인 특징을 띤 친구들의 초상화와 자화상이 있다.
그의 짧은 작품활동이 마무리될 무렵에는 풍경화와 정물화를 주로 그렸다. 그는 고통으로 일그러진 얼굴표정과 뒤얽힌 신체로 극히 사실적인 초상화를 그려냈다..
그는 오늘날까지 20세기 초 가장 유명한 비엔나 예술가 중 하나로 남아있다.

  • 에곤 쉴레 작품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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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팀

아트디렉터

Gianfranco lannuzzi

컨셉 및 공동 제작

Gianfranco lannuzzi
Renato Gatto
Massimilano Siccardi

비디오 애니메이션

Massimilano Siccardi
Ginevra Napoleoni

작곡 및 음향 효과

Luca Longobardi
Massimilano Siccar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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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안프랑코 이안누치(Gianfranco lannuzzi)
몰입형 공간과 디지털 전시회를 연출한다. 실내와 야외의 다양한 공간에서 문화와 예술을 복원하는 작업을 담당하고 있다. 그는 이미지와 사운드, 빛을 복합적 감각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활용한다. "공연의 일부가 되는 무대를 통해 단순히 고전적인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관객들에게 작품의 핵심을 전달하고자 한다."

제작

Culturespaces Digital

아트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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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lturespaces Digital - Bunker de Lumières - Gustav Klimt / Friedensreich Hundertwasser 2018 - Directors : G. Iannuzzi - R. Gatto - M. Siccardi - Sound track L. Longobardi - © Gianfranco Iannuzz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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